[ERD Tool] Eclipse ERMaster plug-in 설치

DB 설계를 하기 위해서는 ERD를 그려야 하는데, ERMaster는 Freeware인데다가, Eclipse plug-in이기 때문에 Eclipse 안에서 코딩과 ERD를 함께 작업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. 게다가 기본적인 기능은 모두 갖추고 있으며, XML로 저장되기 때문에 버전관리에도 용이하다.

1. 설치하기

설치 방법은 다른 Plug-in과 마찬가지로 simple하다. 먼저 Eclipse 상단의 아래 메뉴를 클릭하자.
Help > Install New Software…
그러면,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것이다.

ermaster-1

위 화면의 “Work with”에 아래 주소를 입력하고 (Enter) key를 입력한다.
http://ermaster.sourceforge.net/update-site/
그리고, List에서 모든 항목을 선택한 후, (Next) 버튼을 click하면 된다. 나머지는 다른 Plug-in 설치할 때와 마찬가지로 진행하면 된다.

2. 사용하기

Eclipse를 restart한 후, “File > New > Other…” 메뉴를 클릭하거나 Hot key <Ctrl + N>을 click한다.

ermaster-2

위 화면에서, 입력박스에 ermaster라고 입력하면, List에 ERMaster라는 항목이 나타난다. 이것을 선택하고 (Next)버튼을 click한다. 아래 화면이 나타나며, ERD 파일을 생성할 폴더를 선택하고, 파일명을 입력한 다음 (Next) 버튼을 클릭한다.

ermaster-3

그러면, 아래 그림과 같이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나고, 원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한 다음 (Finish)버튼을 click한다.

ermaster-4

그러면, Editor 화면에 아래 처럼 ERD를 그릴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난다.

ermaster-5

[ERD Tool] Eclipse ERMaster plug-in 설치”에 대한 1개의 생각

댓글 남기기